본문 바로가기
@Peru2009-2011/SeeAndFeel

[학교] 교생 Nils ... 일주일에 두 번 있는 전체조회(월/금)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4. 13.
교생 제도가 있는 줄 몰랐다가 다른 학교에 근무하는 C덕분에 알고는 있었다. 하지만, 작년 영어 선생이 정규직이 되면서 전근을 가는 바람에 영어 교생이 수업을 맡게 되었다. 그렇게 우리학교도 가능함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Artidoro 영어 교생을 통해 부탁했는데, 역시나 페루 문화는 늦다.... 그렇게 미쩍거리다가 교감 선생님을 통해 연락왔다. 본래는 프로젝트가 이루어지고 나면 유지보수의 문제때문에 알아두려고 했었는데, 어떻게 하다보니 수업 이야기까지 나오게 되고... 그렇게 10시간 수업을 교생에게 맡겨지게 되었다.

전체 20시간 밖에 되지 않으니, 나만으로 충분하지만, 한편으로 1년동안 내가 아이들 수준을 올려 놓고 싶지만, 학생편에서 보면,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이 가르치는게 좋은 것이란 생각이 들어 그렇게 했다.

** 페루 교생 실습은 대략 1년 동안 이루어진다. 선생님이 되기 위해선 5년과정의 대학교를 다녀야 하는데, 마지막 9,10과정을 교생실습과 병행하게 된다. (나중에 알고보니 Ciclo 8에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도 있었다*_*)

Nils 교생에게 물어보니 최소 일주일 10시간이라고 해서 각 학년당 2시간씩 가르치게 하려고 Kelly 선생과 시간표를 맞추어 보려고 했으나, Nils 자신도 오후에 수강해야 됨으로 시간표 조정이 더욱 쉽지 않았다. 시간표 이동이 쉽지 않은 또 하나의 이유는 주 5일 근무 하면서도 선생님들이 하루씩 나오지 않는 날을 정해두었기에 그렇다. 결국 3학년은 가르치지 못하고, 5학년 학생 수업을 두시간 더 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 주4일 근무에 12시30분-6시15분까지 근무하고 40만원 정도를 받는다. 물론, 비는 시간도 있고, 수업시간은 대부분 20여분 빨리 끝마치는 경향이 있음으로 해서... ... 그래도 선생님들은 언제나 자신들이 가난하고, 월급이 적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비해선 적지만, 일하는 강도로 보아선... ...) 그렇다 해도 이런 생각을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왜냐구! 미움받기 십상인데다 기득권이 그들 스스로 기득권이라 이야기 하는 경우를 나는 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수업하는 것을 찍었다. 선생으로서 수업하는 첫날을 기념해주기위해)


 (수업하는 것을 찍었다. 선생으로서 수업하는 첫날을 기념해주기위해)


 (수업하는 것을 찍었다. 선생으로서 수업하는 첫날을 기념해주기위해)

교생이라 해서 실력 있을 줄 알았는데, 열정이 있을 줄 알았는데 그러진 않더라! (단, 첫 강의만 보고 평가하는 것은 너무나 냉혹하다. 그래서 오늘 이후로 한달 간 말 없이 보려고 한다.) 유머도 없이, 거기다 내가 정리해둔 자료만 읽고 끝내다니!! 교육학을 배운 대학생인지도 ... 급 씁쓸. 

** 역시 10년 동안 일한 분야여서 그런지 교생 설명을 이해할 수 있는 건 흥미롭다.

하지만 오늘은 실수한 것 같다. 유머도 섞고 좀 하라고 조언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매점에 가서 s/1짜리 음료수 사주면서 다른 이야길 좀 했다. 5월 부터는 인터넷 웹 페이지를 만들어보자고 했으니... 반감은 안 가지길 바랄 뿐이다. 조언 하기 위해선 한 달의 시간과 정말 자신을 위한 것임을 생각할 수 있께끔 기다릴 줄 알아야 하겠다. 나는 기다리는 법을 배울테다.

* 학교 전체 조회 시간은 월요일 수업 시작할 때와 금요일 수업 시작할 때 두번 한다. Primaria는 오전7시30분, Secundaria는 오후12시30분. 애국가와 provincia 노래를 하고 나서 전달 사항을 교장 선생이 이야기 하고 교실로. 오늘은 월요일이었고, practicante가 처음 수업하는 날이라 사진도 찍어주고 했다.
* 우리학교 규모: 학년 당 한 개반 만 있는 작은 학교다.


 (영어 교생 Artidoro는 소개하지 안했는데, 컴퓨터 교생은 조회때 소개 했다.)


 (더운 날씨에 선생들은 그늘에 있고... ...)


 (90여명 되는 중고등학생. 역시나 지각생이 많아 사진으로 보이는 수와 차이가 난다.)


 (교실이 비좁아 가장 오른쪽에 있는 키작은 학생들은 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로 같은 시간대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