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ru2009-2011/Project

[노하우] 자격증 과정 개설記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3. 16.
쓰게 된 이유]
처음엔 생각지 못하다가 컴퓨터 기증($ 14,100)이 이루어지고 나니 욕심났지요!
왜냐면, 컴퓨터는 정말 기계밖에 안되니까요! 

컴퓨터 지원 기증식이 9월30일 끝나고, 현지평가( 10월 중순, 약 2주간 수도 리마에 가서 회의. 그동안 수업 할 수 없다)도 있고해서 계획했다. 우선 2일 짜리 단기 과정을 시작했다. 첫날은 컴퓨터 분해/ 조립해 보여주고, 모니터와 본체 연결 등을 일일이 시켜보았다. 켜기/끄기도 가르쳤다. 나이든 분이 많아서 기계에 겁먹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니까 그렇게 했다. 둘째날은 타이핑 프로그램 실행시켜서 1-20과까지가 있는데 이것을 20H시간 동안 하라고 했다. 켜고,끄고, 로그인할 수 있고, Mecanet이란 타이핑 프로그램 실행해서 할 수 있게까지만 가르쳤다.

Básica1H.pdf

Básica2H.pdf

[ Powerpoint 자료를 올리려다 그냥 PDF로 변환해서 올려봄 ]

그렇게 현평을 다녀와서 2주 더 준비해서 60H을 준비해서 가르쳤다. 그렇게 하면서 과정을 초급-중급-고급 과정으로 설계하고, 페루 시스템을 확인해보니 최소 120H 시간은 되어야 자격증을 줄 수 있었다. 하지만, 120H는 오전/오후 수업이 있어서 컴퓨터실을 활용하지 못하는 우리학교로서는 무리다 싶어서 80H으로 줄이고, 그 중 20H를 타이핑 프로그램시간을 줄여서 출석서명표로 대신하게 하고 공문을 준비해 UGEL-U(우리지역 교육청)에 신청완료.



[매번 힘겨워하는 선생님을 위해서 - 이렇게 과정을 보여주고, 이만큼 왔다는 것을 보여줬다/ 막판 워드 수업 때 쓴 PT 캡쳐]

그런 후 일사천리로 월/ 수/ 금 저녁 6시30분부터 - 9시30분 까지 바지런히 가르쳤다. 운좋게 (http://aulaclic.es/)란 사이트를 찾아 수업준비도 쉬웠다.( 유투브 동영상을 다운 받아서 하드디스크에 복사했다. 시험문제 역시  출석체크 열심히 했고, 실습시험으로 타이핑 20과를 18분안에, 필기로 windows 7 에서 20문제 내어 14점 이상 맞으면 되게 절대평가형식으로 했다. 물론, 시험문제는 미리 PowerPoint로 만들어서 실습가능하게 했다. (그렇게하면서 난 처음으로 파워포인트 애니메이션 및 효과를 줄 수 있었다.-_-) 

02.El sistema operativo Windows 7.pptx

모든 저작권은 aulaclic에 있다 다만 난, 시험문제로 만들고 선생님들이 반복해서 풀기 쉽게 했다. 그리고 이 모든 자료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해두고, 복습할 수 있게 해두었다.

거기다, 시험 후 결과 발표하고 최고점수자들에게 USB 4GB를 사비로 선물했다.
http://juliocorea.tistory.com/342  )

자격증 서명 받기 위해 공문서 제출 할 때도, 출석표 서명한 것까지 모든 준비를 해서 올렸다. 80H 동안 무엇을 했는지와 시험지까지 함께 제출했지요! 채점한 결과도 올리려다 그건 생략했다. 선생님 프라이버시도 있는 것 같아서다. 그렇게 문서화 해서 교장선생님 서명받아서 직접 들고 가서 인사드리고, 허가도 빨리 떨어졌고, 당일 자격증을 받아 다음날 방학시작 전에 선생님들에게 나눠줄수 있었지요!  ( http://juliocorea.tistory.com/305 ) 여기서 UGL-U 디레또르와 만나 친해져 맥주도 마시고 했던 것이 빨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 인연이 되기도.


[사족]
- 잘난체하는글이 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읽혀졌다면 그건 제 글솜씨가 부족한 것입니다. 이글을 읽는 분들에게 제가 한 일에 큰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을 뿐이라는 것을 밝히고 싶었습니다.

- 사실은 학생을 가르치고 싶었습니다만, 시간이 없었습니다. 좀더 적극적으로 방학때 학생들을 불러서도 할 수 있었는데, 지나고 보니 아쉽군요! 하지만, 선생님들 역시 이메일도 모르고, 인터넷도 모르니... 우선은 선생님들이 알게되면 학생들도 가르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었지요! ( 제 지역 제 후임 단원이 온다면 이런 글들이 과정을 이해했으면 해서 적는 것도 있군요!)

- 수업했다와 사진으로만 적어 있어서 수업을 어떻게 진행했는지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데이터도 좀 올려보았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스페인어 실력 부족 등등 올리기에 민망한 자료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가기전 제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 연락주시면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페인어 실력 저 바닥입니다. 하지만 운좋게 보조 선생님 Kelly가 있어서 과감히 밀고 나갔습니다. 제가 설명하고 이해못하면 Kelly선생님에게 설명 시켰지요! 이분하고는 2010년 일년을 학생 수업한다고 함께 했기에 제 말을 나름 잘 이해하기 때문에 선생님 수업에는 PT를 준비하고 보여주는 수업과 유투브에서 동영상으로 다운 받은 것들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 프로젝트 때 구입한 windows 7, word 2010, excel 2010, powerpoint 2010 교재도 잘 활용했습니다. 그중에 windows 7 교재는 강매시켜서 대부분 선생님들이 복사본을 구입했습니다.

- 인터넷을 가르치고 싶었으나 연결이 되지 않는 관계로 word 2010을 가르쳤습니다. 다행히 자판이 익숙해서 인지 잘 따라왔습니다. 우선 40대 이상의 여선생님들이 기계를 무서워하지 않게 된 것만으로도 100% 만족했습니다.